신용카드 발급조건 핵심은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고 여러가지 혜택이 있어 체크카드보다 유용하게 사용되는 신용카드. 바로바로 결제하는 체크카드와 비교하여 서비스를 먼저 누린 후 결제일에 사용한 금액만큼 계좌에서 바로 돈이 나가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먼저 서비스를 사용하고 추후 결제를 하는 만큼 신용평가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어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때문에 자신의 경제력 보다 과도한 사용은 멀리해야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주의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편리함 때문에 신용카드를 발급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 물어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인 발급조건 부터 은행별 발급 조건까지 발급 조건에 관한 핵심정보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는 일반적으로 결제능력을 심사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미리 제화를 이용하고 추후 그에 해당하는 값을 치루는 만큼 이 결제능력을 잘 따져야 소비자를 빚쟁이로 만들지 않을 수 있고 사용자도 자신의 능력에 맞게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나이

 

 

신용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성인이 되어야 하는데요. 법정생년월일을 기준으로 하여 무조건 20세 이상이 되어야만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돈이 있다 하더라도 20세 이상이 되지 않으면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하죠.

 

2. 신용등급

 

 

이 부분이 아마 신용카드 발급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일 것인데요. 바로 개인신용등급이 1 ~ 6등급 이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원 이상이 되어야하는데요.

 

 

신용등급과 월소득이 이 최소기준을 충족해야만 카드를 사용하고 갚을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물론 최소기준인 만큼 한도도 그만큼 떨어질 것입니다.

 

3. 신용카드 신청평점 기준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카드사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이 신청하는 카드사의 평점기준이 부합해야만 해당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보유 중 신용카드 중 3개 이상의 상이한 신용카드로 카드대출을 하는 중인지, 금융기관에 연체 채무가 있는지를 따져 점수를 산정하는데요.

 

당연히 위에 두가지 경우에 해당될 경우 점수는 낮을 수 밖에 없고 카드발급은 무사됩니다. 그러니 카드발급 신청 전 자신의 재무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은행별 조건

 

 

 

위 3가지가 기본적인 신용카드 발급조건이라면 이제 은행별 카드발급 조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은행권 카드사는 기업카드사에 비해 문턱이 낮은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꾸준히 급여를 해당은행을 받고 있을 경우라면 카드발급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평균잔액을 통해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가장 쉬운데요.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조건으로 평균잔액이 얼마가 되야 하는지 정리하겠습니다.

 

1. KB 국민은행

 

국민은행의 경우 평균잔액의 기준이 높은 편인데요. 3개월 600만원 이상 유지와 6개월 100만원 이상 유지 두가지 조건 중 한가지만 충족하면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KEB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가장 쉬운 곳인데요. 3개월 30만원 이상을 유지하면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자동이체를 걸고 적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더 가산점이 붙으니 참고하세요.

 

 

3. 신한은행

 

3개월 80만원 이상 유지하거나 1개월 240만원 이상을 유지마현 카드를 만들 수 있는데요. 두번째 조건은 과거 거래 경험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아무런 거래 내역이 없다면 첫번째 조건만 적용받으니 잊지마세요.

 

4. 한국씨티은행

 

6개월 50만원 이상을 타행에서 유지할 경우, 6개월 600만원 이상 당행에서 유지할 경우 카드를 발급이 가능한데요. 다른 은행에서 평균잔액을 유지해도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당행보다 타행의 조건이 더 쉬운 편이네요.

 

5. NH 농협은행

 

3개월 100만원 이상 유지하면 카드발급이 가능한데요. 단 통장개설기간이 6개월이 지나야 된다는 추가 조건이 있습니다. 아마 꾸준히 은행을 이용했는지 보기 위해서 저런 조건을 붙인 것 같네요.

 

은행들의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확인해봤는데요. 은행별 평균잔액의 금액은 변동이 될 수 있으니 미리 문의를 하여 확인해야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위 조건들은 대략적인 수치라 생각하고 참고정도로 활용해주세요.

 

신용카드 발급절차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확인했는데요. 그렇다면 이제 어떤 절차를 통해 카드 발급이 이루어지는지도 대략적으로 살펴볼까요?

 

 

우선 본인이 신청한 것이 맞는지와 본인확인을 거칩니다. 그리고 본인이라는 것이 확인되면 발급불가조건을 조회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기본적인 조건들 성인인지 소득이 50만원 이상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인 것이죠.

 

 

 

발급불가 조건이 확인되면 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는데요. 서류는 신분확인, 직업확인 서류와 소득확인, 재산확인 서류를 주로 제출합니다. 이렇게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결제능력을 심사하는데 이때 신용도와 카드사별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이렇게 확인 후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판단되면 최종적으로 카드가 배송이나 영업점 수령 등의 방법을 통해 발급됩니다.

 

 

추후 결제를 한다는 편리함으로 자주 사용되는 신용카드 하지만 먼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보니 생각없이 사용하게 되는 경향도 가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계획적인 카드 사용을 습관화하여 신용불량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