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차량 장단점 체크하기

한국은 이제 과거의 못사는 나라가 아닌데요, 요즘 도시나 시골을 가봐도 고급 외제차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수준이 정말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서울의 도심만 가봐도 벤츠나 bmw, 아우디와 같은 독일3사 차량을 매우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지방이나 경기도권을 가봐도 똑같은데요, 알고보면 회사차량으로 리스를 한 차량이 많다고 해요. 요즘 사업을 하는분들이 품위유지를 위해 고급 승용차를 리스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비용처리를 하기 위함이 큰데 이것도 수입에 따라 장점이 될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리스차량이 좋다, 나쁘다라고 말할 수 없는데요, 사람에 따라 다른만큼 정확하게 어떤점이 좋고 어떤점이 나쁜지 리스차량 장단점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리스 장점은 번호판?

 

 

 

리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하면 아무래도 번호판을 예로 들 수 있겠죠? 많이들 알고계시지만 리스차량의 경우 번호판이 허나 호, 하와 같은 특수한 번호판이 아닌 실제 차량과 동일한 번호판을 부여받게 됩니다.

 

이것이 장점중에 제일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품위유지를 위한게 목적이라면 리스를 해야되는게 당연한것일지도 모릅니다.

 

2. 인수 vs 반납

 

 

 

리스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인수와 반납에 대한 선택권이 있다는것인데요, 이것은 장기렌트도 동일한 조건입니다. 그럼 뭐가 다를까요? 렌트의 경우 현금이나 할부를 선택했을때 인수 및 반납을 선택할 수 없다고 해요. 무조건 인수만 해야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리스는 이런 부분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사업주분들이 차량을 1년마다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리스차량을 이용하는 분들인것입니다.

 

3. 자동차보험, 경력인정

 

 

리스차량 장단점중 가장 큰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바로 보험인데요, 리스의 경우 개인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내가 자동차를 운행하는 동안 운전경력이 인정되어 보험료가 내려갈 수 있는데요, 렌트의 경우 회사명의로 가입이 되다보니 운전경력에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인해 운전을 잠깐 중단하는 형태가 되어 보험료가 다운되지 않고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보험은 한번 할때 몇백만원씩 들어가는 부분이다 보니 신중히 고려해볼 부분입니다.

 

4. 주행거리 제한

 

 

차량을 이용하면서 주행거리에 제한이 있다는것은 정말 불편할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리스차량의 단점입니다.

 

 

리스차량의 경우 주행거리를 무제한으로 할 수 없어 연간 지정한 3만키로까지만 운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과해서 탈수는 있지만 거리가 늘어날때마다 비용이 추가되어 더욱 큰 비용을 내야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만기시 인수를 선택한다면 단점이 될수 없는데요, 만약 반납을 할 생각이라면 당연히 단점이 됩니다.

 

5. 대출한도 한계

 

 

최근 많은 사업주분들이 경기가 힘들어지면서 대출에 의존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리스차량을 이용할경우 대출한도에도 제제를 당하게 된다고해요.

 

이말은 리스차량 자체가 금융상품으로 인정되어 대출을 할때 리스차량의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대출이 가능하다는것입니다.

 

 

만약 내가 1억원을 대출받고 싶은데 이미 리스차량으로 3천만원이 들어가있다면 7천만원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때 8천만원이 필요하다면 천만원을 대출할 수 없어 2금융권을 이용해야해서 추가적인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스차량 장단점으로 가장 화두되는 부분을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리스나 렌트둘중에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면 본인의 현재 경제상태와 주행거리를 먼저 판단해보는것이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거에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