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스크린 사용법 너무 쉽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하루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나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웹서핑 중에 저장해두었으면 하는 이미지나 저장할 필요가 있는 자료가 있을 경우 바로 저장이 되면 편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곤혹스러운 경험 모두 있으실 껍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프린트스크린입니다. 컴퓨터 자판에도 프린트스크린 Prt Sc 키가 있는데 이 키가 이런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키랍니다.

 

 

1. 프린트스크린이란?

 

우리는 보통 '프린트스크린'이란 표현보다 '캡쳐'라는 말을 많이 쓰죠. 캡쳐 프로그램도 많이 있지만 프로그램을 까는 걸 부담스러워하는 분이라면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캡쳐 기능이 바로 프린트스크린입니다.

 

 

원하는 화면에서 프린트스크린 키를 누르면 보이는 화면 전체가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프린트스크린과 클립보드는 단짝

 

클립보드란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복사하거나 붙여 넣을 때 임시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확보되어 있는 메모리 영역을 의미합니다.

 

 

윈도우나 맥 같은 운영체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워드 프로그램이나 엑셀 같은 프로그램에서 잘라내고 복사하고 붙여넣을 때 클립보드를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은 사진의 경우 그림판,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를 통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화면 전체가 캡쳐되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어 저장이 가능합니다. 사실 프린트스크린 키만 누르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림판 등에 붙여 넣어야 눈에 보입니다.

 

 

 

3. 프린트스크린 사용법

 

프린트스크린 사용법을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판에서 Prt Sc키를 눌러줍니다. 만약 이 키를 누르고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Fn(펑션) 키와 함께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그림판이나 포토샵 프로그램을 엽니다.

 

새 창에 Ctrl + V 키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이 붙여넣기가 됩니다. 또는 그림판의 파일 밑에 있는 붙여넣기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이후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기해서 저장할 수 있는데, 그 이에도 브러쉬나 텍스트 등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4. 프린트스크린 저장위치 약간의 편집 후 다른 이름으로 별도 파일 장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8.1부터는 프린트스크린 사용법이 조금 변화가 생겼습니다. 바로 별도의 저장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 저장이 됩니다.

 

 

저장되는 위치는 문서 - 사진 - 스크린샷 폴더입니다. 주의할 것은 이때는 그냥 Prt Sc 키만 눌러서는 안되고 윈도우키와 함께 눌러야 합니다. 두 키를 동시에 누르면 잠시 화면이 암전되었다가 밝아지는데 이후 내 문서 사진 폴더 안에 스크리샷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화면 전체가 캡쳐된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편리한 또다른 프린트스크린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Alt 키와 Prt Sc 키를 함께 누르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이나 프로그램 하나만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여러 프로그램을 열어두고 작업하는 사용자에겐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번 화면 전체가 캡쳐되서 불필요한 수정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익스플로러를 열고 전체보기가 아닌 작은 창 상태여도 다른 프로그램이나 바탕화면 등이 캡쳐되지 않습니다.

 

 

 

5. 추천할만한 캡쳐 프로그램

 

개인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하는 캡쳐 프로그램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라이트샷' 이라는 프로그램인데 무료로 설치할 수 있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리 세팅해둔 키만 누르면 캡쳐가 활성화됩니다.

 

라이트샷의 경우 화면 전체가 아닌 필요한 부분만 캡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편집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캡쳐를 하고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빨간색 사각형 표시 등도 한번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켓 표시를 클릭하면 저장이 됩니다.

 

 

화면을 캡쳐할 일이 많지 않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깔지 않고 윈도우의 화면 캡처 방법인 프린트스크린을 사용하면 됩니다.

 

 

프린트스크린 사용법도 굉장히 간단해서 사용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필요한 이미지를 캡처하더라도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것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