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신랑아버지 덕담 센스가 번뜩인다

과거 결혼식은 틀에 박힌 듯한 형식과 도떼기 시장 같은 소란스러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안그래도 정신없이 진행되는 결혼식에 결혼하는 당사자로서 실감이 나지 않는데, 지나고 나면 허탈하고 그 의미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요즘은 스몰웨딩이라든지 주례없는 결혼식 등으로 결혼식의 형식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런 결혼식이 더욱 의미있어 보입니다. 다만 익숙치 않은 방식이기 때문에 형식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주례없는 결혼식

 

 

확실히 최근 결혼식은 주례가 없는 것이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 평소 축하받고 싶은 분, 존경하는 분께 주례를 맡기는 것도 좋지만 이것이 곤욕인 사람도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오죽하면 결혼식장에서 주례까지 옵션으로 넣어서 구입을 할 수 있을까요?

 

 

주례없는 결혼식이라면 결혼식 당사자들이 적극 참여해야 더욱 의미있는 결혼식이 될 것입니다. 유교적인 분위기 때문에 그 무엇과도 비교하기 어려운 대소사임에도 가족 구성원들끼리 충분히 자신의 마음을 전달할 기회가 없기에 결혼식을 그런 소통의 장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신랑, 신부도 평소 전하지 못한 진심을 결혼식 자리에서 부모님께 전달하고, 신랑 신부 부모님도 자식을 독립시키는 복잡다단한 마음을 자리의 힘을 빌려 전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자리에서는 평소 감정을 드러내는데 서툰 아버님들이 더 어려움을 겪는 것 같아서 결혼식 아버지 덕담을 준비해봤습니다.

 

신랑 아버지 덕담

 

 

 

결혼식 신랑아버지 덕담은 우선 결혼식을 참석하고 빛내주시는 하객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하고 신부를 곱게 길러주신 사돈에 대한 고마움도 표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결혼식을 맡게 된 소감과 부모님이자 인생의 선배로서 충고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아마도 신랑 신부에 대한 결혼 후 생활에 대한 부탁의 형식이 될 것입니다. 특히나 인생이 즐겁지만은 않은 법, 시련이 다가올 수 있음을 또 그 시련을 둘이서 현명하게 헤쳐나가는 법을 알려준다면 신랑 신부 입장에서 참으로 든든한 마음일 것 같습니다.

 

 

내용은 진심을 담아 의미있게 구성하되 지루하지 않도록 신경써야겠습니다. 약간의 유머도 첨가된다면 더욱 좋겠죠? 또한 작성한 덕담은 여러 번 읽어 익숙하게 하고 억양을 자연스럽게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하객들도 신랑 신부가 듣기에도 딱딱하지 않고 그 진심이 잘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결혼식 신랑아버지 덕담 예문을 준비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신랑 아버지 홍길동입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저희 자녀의 결혼식에 참여해주신 하객 여러분과 친지 여러분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주례를 모시지 않고 부모의 덕담으로 대신하고자 하는 양가 집안의 합의에 따라 부족하지만 기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오늘 새 출발하는 사랑하는 00야 00야 부부란 항상 서로 존중하며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야 한단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지 않으면 결혼 생활이 서로가 힘들어진단다.

 

새로운 가정을 꾸려가면서 몰는 것을 알게 되면 좋은 것은 칭찬해주고 그렇지 않은 것은 과감히 버리는 지혜가 필요하단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서로가 항상 보살피면서 챙기거라. 어떤 관계든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이 결혼생활이란다.

 

소중한 00야 00야 부모로써 더 잘해주지 못한 게 맘에 걸리는구나. 부모는 너희들이 행복하게 사는 게 바람이란다. 끝으로 오늘 저희 아이들의 결혼식에 참석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모든 가정에 행복이 깃들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부 아버지 덕담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와중에도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신 하객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는 오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신부 000의 아버지 되는 사람 000입니다. 여기 오신 하객분들은 양가는 물론 신랑 신부를 모두 잘 아는 분들일 것입니다. 두 아이들에게 덕담하기 전 이 결혼식에 이의가 있다면 지금 말씀해주시고 없다면 영원히 침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저는 신랑 신부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려 합니다. 먼저 사위는 듣거라. 00야 내가 결혼을 해보고 뼈져리게 깨달은 사실은 여자는 평생 알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옷장에 옷이 흘러 넘치는데도 입을 게 없다는 게 여자다. 이해하려는 노력은 싸움이 되니 그냥 순응해라. 그게 편하다.

 

내 딸 00야 남자들은 참 단순하다. 칭찬하고 또 칭찬해주면 너한테 더 잘 하는 게 남자란다. 그렇게 오랜 세월 살다보면 너의 남편은 남의 편이 아니라 너의 남편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이 시간 이후 둘은 평생 한몸으로 모든 말과 행동에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부부 사이에 거짓은 있어선 안되나 있어야 한다면 확실하고 완벽하게 속여라. 잘 사는 것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둘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무엇보다 양가 도움없이! 사는 것이란다. 사랑한다. 다시 한번 참석해주신 하객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듯 부모님이 덕담을 전하며 결혼식을 하게 되면 더 의미있고 평생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상상만으로 웬지 더 눈물이 나고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한 굳은 각오를 다지게 될 것입니다. 의미있는 결혼식 신랑아버지 덕담, 신부아버지 결혼 축사 참고하셔서 잘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