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음악과 대학순위 베스트 5

한류 열풍이 아시아를 넘어 유럽, 미국까지 전세계에서 난리죠. 그러다보니 대학 진학 또는 편입을 고려하시는 학생들 사이에서 실용음악과에 대한 관심이 높고, 그만큼 경쟁률도 굉장히 치열한 것 같습니다.

 

 

실용음악과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실용음악과에서는 음악에 국한되지 않고 미디어 총체적인 부분을 익히게 됩니다.

 

 

k-pop학과, 뮤지컬 실용음악과, 보컬전공, 뮤직프로덕션과,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융합예술실용음악학과 등이 모두 실용음악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실용음악과 대학순위를 알아볼까요?

 

5위 서경대

 

 

 

 

실용음악과 대학순위 5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5위는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4년제 대학 서경대입니다. 실용음악과가 설립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매년 몇 백대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굉장히 치열한 곳이예요. 그 중에서도 보컬전공은 2019년 62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해요.

 

 

수시 기준으로, 서경대 실용음악학과는 크게 기악, 연주작곡, 보컬, 싱어송라이터 4개의 전공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실용음악과 입학정원은 40명대로 많지 않은데 이 중에서도 4개의 전공으로 쪼개지다보니 선발 인원 자체가 많지가 않습니다.

 

4위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대학순위 5 중 유일하게 여대인 동덕여자대학교는 가수 거미, 박정아, 별이 졸업한 학교로 유명합니다. 4년제 대학 중에서는 국내 최초로 실용음악과를 신설하고, 최초로 공연문화의 중심지에 분야별 전공실습실과 450석 규모의 공연장, 방송스튜디오를 갖춘 공연예술센터를 건립했어요.

 

 

그래서 동덕여대 실용음악과만의 장점은, 국내최초 캠퍼스 전문화를 실시한 학교로 실용음악과가 속한 공연예술대학은 우리나라 공연예술 중심지인 혜화에 위치해 있다는 것입니다. 동덕여대 실용음악과 입학정원은 37명 정도로, 세부적으론 보컬, 피아노, 드럼, 베이스, 기타, 그 외 악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3위 한양대

 

 

 

4년제 대학 한양대 에리카 실용음악과는 보컬 전공 경쟁률이 2019년 421대 1일 정도로 굉장히 치열한 곳입니다. 인기가수 신예 현수가 졸업한 학교죠. 사실 서울 상위권 대학에 실용음악과가 있는 곳은 드문데요.

 

 

하지만 한양대, 홍익대 등 일부 대학에서 생기는 것으로 보아 점점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한양대 실용음악과 입학 정원은 소개해드린 실용음악과 대학순위 중 가장 적습니다. 총 25명으로, 수시로 22명을 뽑고 정시로는 3명밖에 뽑지 않습니다.

 

2위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는 소개해드린 실용음악 대학순위 중 유일하게 전문대이지만, 이미 많은 연예인들을 배출한 유명한 예술대학교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대학교에 비해서 전공들이 더 세분화되어 있어서 전공을 더 깊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동아방송예술대는 크게 기악, 성악(보컬), 작곡 전공으로 나뉘어지고 여기서도 또 세부전공이 나뉘어져요. 다른 대학에 비해 입학정원은 많은 편이지만, 실기 시험이 1차, 2차로 나뉘어지고 요구사항이 좀 더 많은 편이니 지원하시기 전에 입학 요강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1위 서울예술대학교

 

 

 

이미 많은 분들이 예상했듯, 실용음악과 대학 1위는 바로 서울예술대학교입니다. 멜로망스, 신용재, 김범수, 유해진, 조우진 등 가수뿐 아니라 유명 영화, PD분들을 배출한 곳입니다.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는 크게, 노래, 작곡, 연주와 전자음악/음향 디자인/DJ 로 4개의 전공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현대 트렌드에 맞게 전자음악 전공이 따로 개설되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규모가 큰 학교답게 실용음악과 수시에서 40명, 정시에서 60명을 모집할 정도로 많이 뽑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