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 교체비용 완전공개

미션오일은 자동차가 굴러가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있어야하는 요소인데요, 자동차를 잘 모르는 분들은 미션오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언제 갈아야하는지 잘 모릅니다.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구동력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미션을 원활하게 돌려주는 윤활제로 교체시기가 되면 바로 바로 갈아줘야 한다고합니다.

 

미션오일의 역할

 

 

미션오일은 변속기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데요, 변속기의 경우 엔진의 회전수, 기어에 따라 회전운동을 진행합니다. 이때 미션오일이 들어가게 되면 변속기가 잘 맞물려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변속기가 수동이든 자동이든 무조건 필요한것이 미션오일이며 만약 시기에 맞춰 교체를 하지 않을경우 자동차의 주행성능은 물론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모든 차가 다 비슷한 미션오일을 사용할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변속기가 다른만큼 미션오일도 다르게 들어갑니다. 각자 자기만의 규격과 성능, 용량이 있어 이점을 주의해서 교체해야합니다.

 

미션오일 교체주기

 

 

자동차를 점검할때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바로 교체주기인데요, 미션오일을 교체할때도 이 시기를 잘 살펴야 합니다.

 

 

제조사에서는 미션오일 권장 교환주기를 4만km이하라고 했는데요, 이것은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주행속도나 주행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자신의 주행습관을 살펴보고 결정해야합니다.

 

 

하지만 과거 차량의 경우 평균적으로 5만km가 되면 교체를 진행했는데요, 요즘 출시된 차량들은 최소 10만까지도 무난한 주행이 가능하다고해요. 그래도 가장 좋은것은 약 5만km마다 미션오일을 교체해주는것이 미션의 손상이 덜가게 하는 중요한 원칙이 되겠습니다.

 

미션오일 교체비용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얼마일까요? 이것도 제조사나 오일의 규격, 용량에 따라 다른데요, 어떤 변속기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해요.

 

 

자동 변속기의 경우 레벨 게이지가 있는 차량이라면 3만원, 레벨 게이지가 없는 차량은 4만5천원, 드레인작업을 추가해야하는 차량일 경우 2만원에서 4만원, 레벨게이지도 없고 드레인작업을 해야하는 차량이라면 3만원에서 6만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별도의 차량의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5만원부터 10만원까지 달라질 수 있다고합니다.

 

 

DCT 자동변속기는 오일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어 3만원이며 수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 오일이들어가 2만원인데요, 이것은 일부차종마다 없을수도 있어 업체에 확인후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2만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정비소마다 상이

 

 

지금 안내해드린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일반 정비소의 경우 비슷하지만 약 1만원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숙지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만약 위에 안내해드린 금액보다 3만원이상 차이가 난다면 바가지를 씌우는것이니 다른 정비소를 찾는게 현명합니다.

 

 

물론 하체커버를 탈착하거나 미션 플러싱, 오토미션 오일 레벨링등 추가 작업이 들어갈 경우에는 비용이 2배가 될 수 있다는점 명심하세요. 간혹 이런 부분을 얘기안하고 먼저 작업하고 요금을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상 정비소에서 얘기할때는 금액과 해야될 정비를 먼저 확인한후 진행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