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 교환주기 파악하기


안전을 위해서는 자동차를 운행할때 각종 소모품들을 정비해주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 점화플러그,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미션오일입니다.



미션오일은 의견이 분분한 소모품중 하나인데요, 어떤 사람들은 어느정도 타게되면 바꾸어야 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안바꿔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쏭달쏭한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과연 어떤것이 옳은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미션오일이란?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알기전에 미션오일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요, 미션오일은 변속기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는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모두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미션오일을 교환한다면 이것을 종류에 맞게 선택해야 하는데요,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을경우 과열 현상이 발생하고 차량 부품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교환이 필수라고 하기도 합니다.


1. 수동변속기 교환주기 



앞서 변속기 종류에 따라 미션오일 교환주기가 바뀐다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수동변속기일 경우에는 약 8만km를 타고 미션오일을 교환해야합니다.


또한 미션오일 상태를 체크하여 오염이 심할때에는 8만km를 타지 않았더라도 바로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2. 자동변속기 교환주기 



수동변속기와 다르게 자동변속기일 경우에는 좀더 교환주기가 빠른데요, 통상적으로 5만~6만km일때 교환을 하게 됩니다.



수동변속기와 마찬가지로 오일이 오염되었다면 키로수와 상관없이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고 수동 변속기든 자동변속기 차량이든 2~3년에 한번정도는 정비소에 가서 확인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3. 미션오일 교체비용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대게 15만원에서 20만원으로 현대와 기아차의 오일교환 비용을 알려드리자면 그랜져hg는 17만원, k7 17만원, k5와 쏘나타는 각각 15만원입니다.


또한 기아차 소울, 현대 i30, 모닝, k3는 모두 미션오일 교체비용이 15만원이고 아반떼는 17만원, 카니발은 20만원, 베라크루즈는 21만원 현재의 고급차중 제네시스는 약 40만원의 오일교체비용이 들어가게됩니다.


 4. 미션오일 교체 과연 필요할까? 



오랜 논쟁거리인 미션오일 교체는 하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의견이 존재합니다.



우선 자동차 메뉴얼 상으러 봐도 미션오일은 무점검, 무교환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실제 한국 석유관리원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5만km를 주행한차량과 10만km를 주행한 차량모두 미션에 아무문제가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미션이 손상되는 이유는 운전자의 습관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 클러치 마모에서 손상이 발생하고 그 외에는 밸브바디이상으로 고장난다고 보면 됩니다.


택시와 버스같은 일정 직업군의 운전가혹 조건에서는 메뉴얼 상에서 10만km를 권장교체시로 보고 있는데요, 때문에 카센터에서 말하는것 처럼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5만이나 8만으로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 입장모두 똑같은 의견을 표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미션오일이 오염되었을 경우와 운전자의 운전습관입니다.



이렇게 미션오일 교체에 대하여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메뉴얼과 실제 실험에서 입증되었기에 10만키로를 타더라도 문제없는것이 맞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비록 대립하는 반대입장에 서있는 양쪽이지만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이 존재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미션오일이 오염되면 미션에 손상이 갈 수 밖에 없다는것입니다.



때문에 미션오일이 오염되었다면 반드시 빠른시간안에 교체를 해야하고 운전자에게 급가속과 급출발같은 좋지 않은 습관이 있는경우 미션에 무리가 반드시 갈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 자동차 수명연장을 위한다면 항상 방어운전과 연비운전을 해야하고 주기적으로 센터에 들려 차량상태를 점검하는 습관을 들여야할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